컨텐츠 바로가기

아동양육시설 후생학원

프로그램안내

자립지원

퇴소 후 가정 복귀 및 자립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아동의 학습능력, 적성, 생활습관, 건강상태를 파익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고 아동이 자립하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생활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.


분야 사업명
(프로그램명)
세부사업명 사업(프로그램)
내용
자립지원 일상생활 및
자기보호기술
실생활 적응력
강화 프로그램
일상생활에 기초한 기술들을 담은 영역과 아동이 신체적, 정서적으로 건강한 발달을 하도록 돕는 자기보호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. 1-2월 / 5월 실시 (영역별 4회기)
지역사회자원
활용기술
지역자원연계
프로그램
아동이 지역 사회에 긍정적으로 편입되는데 필요한 기술(집, 교통, 지역사회자원 등에 관한 내용 포함)을 습득하도록 하고 1:1 지역사회후원자 결연을 통한 상담 및 정서적 지지 (견학 및 일일체험)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. 3월 / 7월 (영역별 4회기)
경제관리기술 교통교육
프로그램
돈, 저축, 세금, 신용, 예산, 소비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제정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. 4월 (4회기)
사회적기술 사회적발달
프로그램
개인발달, 의사소통, 인간관계, 인권 등 현재와 미래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. 8-10월 (10회기)
진로탐색 및
취업기술
진로탐색
프로그램
MBIT를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STRONG 검사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. 6월 (4회기)
취업기술
프로그램
취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취업에 필요한 자료, 방법을 안다. 일인 일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도록 한다. 11월 (5회기)
직장생활 기술 직업훈련, 취업연계 프로그램 SK 지원과 기타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취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. (12월)
퇴소 준비기술 퇴소준비
프로그램
퇴소 후의 자립생활을 위한 계획 등을 세워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. 12월 (4회기)
퇴소아동 관리
프로그램
기 퇴소 아동을 대상으로 직장생활 및 사회적응과정 등을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관리한다.